올바른사회적협동조합
안녕하십니까? 올바른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구성회입니다.
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평범하게 살아갈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만들고자 2023년 10월 올바른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였습니다.
저는 발달장애인 거주 시설을 30여년간 운영하면서 늘 발달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비장애인들과 함께 살아갈 수는 없을까? 재가(在家) 장애인은 부모나 형제, 자매의 돌봄이 어려워지면 누구와 함께 살지? 하는 고민을 갖고 있었습니다.
어느 가정에서나 불특정하게 출생하는 발달장애인은 더 이상 남의 문제가 아니며 “아이 하나를 키우려면 마을 하나가 필요하다” 라는 옛이야기처럼 발달장애인이 출생하고 성인이 되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려면 동네는 물론 국가가 나서야 합니다.
창원시는 8,000여명의 발달장애인이 등록되어 있습니다. 특수학교 졸업 후 취업이나 자립이 어려운 대다수의 성인 발달장애인들은 별다른 활동 없이 공공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. 이러한 고민과 문제점을 인식한 조합원들과 함께 성인 발달장애인의 일상의 삶이 의미있고, 행복하고,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 활동 서비스부터 시작합니다. 향후 직업재활,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, 의료지원. 주거지원 등 통합 지원에 대한 그림도 그리고 있습니다. 지금 우리 조합은 물적, 인적 자원이 필요합니다.
내 자녀, 내 미래도 중요하지만 출발선상부터 어렵고 힘들게 시작된 발달장애인의 삶도 잠시 고민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